절실함 지독함 그리고 절제

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 힘들고, 남들보다 더 열심히 일하는 것 힘들고, 바닥부터 시작하는 것 힘들고, 척박한 환경에서 성공하겠다고 발버둥치는 일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힘들다. 하지만 정말 목숨 걸고 내 인생에서 한번 해보겠다는 절실함만 있다면, 못할 일도 없고 못 이룰 일도 없다.

절실한 사람은 잠을 안자도 피곤하지 않고, 밥을 굶어도 배가 고프지 않다. 절실하지 않은 사람들이 밥 먹을 시간 되면 항상 밥 먹어야 하고, 남들 퇴근하는 시간이 되면 퇴근해야 한다고 소란스럽다. 연애도 해야 하고, 취미생활도 해야 하고, 남들 하는 거 다 해야 한다. 그러면서 돈도 많이 벌고 싶고 성공도 하고 싶은 것이다. 성공하고 싶다는 절실함이 있는데 왜 다른 것이 그렇게 중요한 것인가?

놀고 싶을 때 참고 담배 피우고 싶을 때 참고 술 마시고 싶을 때 참고 절제해야 한다. 성공에 대한 절실함을 가지고 삶의 순간순간을 철저하게 절제해야 한다. 지금 무척 아프고 괴로워도 이를 악물고 참는다. 지금 당장 몸이 아프고 힘들다고 포기해 버리면 안된다.

내 아내는 나에게 뭔가 고쳤으면 하는 점이 있으면 메모를 해서 지갑에 넣어준다. 그러면 나는 지갑을 열어볼 때마다 메모를 보게 되고, 내 행동을 되돌아보고 고치려고 노력한다. 말로 전달 하는 것은 그 순간 끝나버리기 쉽다.

이영석,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에서

Item added to cart.
0 items - 0